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by A++ 2021. 9.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스또입니다. 높아지는 부동산 가격에 사람들의 신경이 많이 곤두서 있습니다. 사람의 기본적인 생활유지를 있게 하는 의식주 중 '주'를 담당하기 때문인데요. 요즘은 집을 가진 사람은 가진 사람대로, 무주택자는 무주택자대로 신경이 많이 날카로워져 있는 느낌입니다. 신경을 많이 쓰는 만큼 부동산의 정보에도 민감한데요. 오늘은 부동산의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요즘은 데이터가 중요한 시대이다보니 국토교통부에서도 공공데이터, 실거래자료 등의 투명한 데이터에 요청이 많아져 해당 데이터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는 부동산 거래신고제로 수집된 실거래자료를 공개하기 때문에 거래 가격 및 동향을 정확하고 신속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살고 있는 주택의 가격 또는 이사가 길 원하는 주택의 가격을 가장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듯합니다. 공개대상은 매매와 전월세 모두 해당됩니다. 

 

매매 공개대상 : 2006년 1월부터 거래신고를 한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업무용 부동산과 20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돼 아파트 분양/입주권이 대상입니다.

전월세 공개대상 : 2011년 1월부터 읍/면/동 주민센터 및 일부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합니다.

 

| 실거래가 조회방법

그럼 실거래가 조회방법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사이트로 접속해줍니다.

http://rt.molit.go.kr/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홈페이지를 보면 부동산 각각의 형태별로 카테고리가 잘 나뉘어 있습니다. 아래 보도자료 등으로 동향 파악도 가능합니다. 아파트를 예시로 한번보겠습니다.

원하는 부동산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지도와 좌측엔 상세 검색창이 있습니다. 거래가 성사된 기준연도와 궁금한 지역을 선택하면 되는데 세부내역을 다 적지 않고 시군구, 읍면동까지만 설정해주어도 검색이 됩니다. 검색을 하고 지도를 크게 보면 단지별로 아이콘이 떠있습니다. 원하는 단지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원하는 단지와 해당 연도 실거래 내역을 월별로 나누어 보여줍니다. 년도와 면적, 금액을 세부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실거래 목적이든, 투자목적이든 정보와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하겠지요. 원하는바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